사랑방/행복님의 삶

♧국립민속 박물관 관람♧

doggya 2020. 2. 27. 12:49

♧국립민속 박물관 관람♧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로 37
*전화 02ㅡ3704ㅡ3114

#자작글
국립 고궁박물관과 경복궁 경내를 구경관람 건청궁 까지 관람하고
국립민속 박물관 관람했어요
*일행 2명


※예약은 하지않고 자유관람
*예약방법 희망일 3일전 예약
*인원10명~30명이내
*예약시간 월 ~금 9:00~18:00

*휴관일
*1.1일 추석 설날

*주차 경복궁주차장이용 유료

국립민속 박물관 은 한국인의 생활문화연구 전시 교육 보존하는문화공간

3개의상설전시관
2개의기획전시실 기증전시실
야외에는 전통마을과 현대의거리
시기별 생활상 전시장


※건축방법
*1966년 국립종합박물관 설계경기 공모 특선 당선작
*1972년부터 1986년 국립중앙박물관 사용하였고
*1993년 국립민속박물관 옮겨와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면 계단은 불국사 청운교 백운교 건물중앙은 법주사 팔상전
오른쪽은 금산사 미륵전 왼쪽은 화엄사
각황전을 본떠서 디자인하였습니다


함께해주신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방가웠습니다


저는  훨신  이전에  다녀  왔습니다  

지금은   임시휴관이군요    코르나19로인해서요    (2020년 2.24일 일자 )


관람객 여러분의 협조와 양해 부탁드립니다.

국립 민속 박물관  홈페이지서 발췌 


저는  경복궁 투어하면서  국립고궁박물관과 민속박물관을 관람    했습니다

코르나  19   사태가  벌어지기 전에  다녀온 사진입니다     



정면 계단은  불국사의청운교   백운교   건물중앙은 법주사팔상전

 오른족은  금산사 미륵전

왼쪽은   화엄사   각황전 본떠서 디;자인   하였다고합니다



정면 계단은 불국사 청운교 백운교 건물중앙은 법주사 팔상전
오른쪽은 금산사 미륵전 왼쪽은 화엄사
각황전을 본떠서 디자인하였습니다
설명서 


국립 민속박물관  옆에는 12간지    석상이  있어요 

그리고   매표소  안내소가조금 아래로  내려갔더군요 

그리고 출입문도  한사람이 통과할수있을정도로    문이새로바뀌었습니다

왜이리좁나하니    아마    매표    출입에 관해서제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민속박물관에서  출입할수도  있고요 광화문을 통하여    입장할수  있거든요  

경복궁 관람하실려면요  

#경복궁   입장료가  있어요 

민속 박물관 후문에서도 입장가능합니다

(경복궁 입장가능 ) 

하지만   국립  고궁 박물관과 민속 박물관은관람료

무료입니다 

12간지 석상입니다 





민속박물관보이는곳에는    멋진 아람드리소나무가 많아요  



미세먼지   탓인지 관람객이  거의없습니다 


상설전시관 1한국인의   하루  

상설전시관  2한국인의일상  

상설전시관 3한국인의 일생 

기증전시실 기증자들을 위한전시공간

기획전시실에는 다양한주제로   전시로  우리문화를   대채로운  각도로조명  민속의저변  확대  


그리고  특별한관에는 올해가쥐해랴서 쥐의대한특성 쥐에 관한모든재료를  전시해두었습니다 

쥐구멍에 볕뜰날   하지만 사진은 담지 않았습니다 




꽃 상여  인것 같죠  상여도   화려하군요 



처음에는 무슨 잔치상인가  했는데  지금생각하니 아마  

 무당인것 같습니다

제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의원  







혼례   치루는날  결혼식 모습  







요즘 많이생략되었으나   혼서지와 예물 기러기 

결혼식  하기전에요   예물   예단   

저도  함을 보낸 생각이 나네요 혼서지와   기타필요한 것 넣어서요 

함대신에  케리어에요    ^-^ㅋㅋㅋ


공부도   해야겟죠   

아마  서당 같아요 


돌사진인가요  (돌잔치  )



약탕기인가요 




생활상  우리의  침실 (들어가지마시오 )ㅋ



우리는 이런것을 먹고 자랐습니다  ㅋㅋㅋㅋ

장독대와 된장 

우리의   식생활문화  



꼭 진짜같죠  신기해요 늘 접하지만요  우리의 먹거리 





무쇠솥  (글이잘안보이지만 )

전통마을 오촌댁  부엌모습

오촌댁은  1848년  지어졌고   남씨집안은 1990년대 초반까지 살았다고 합니다

2010년 국립 민속박물관으로 옮겨왔고  남씨집안은 1990년대  초반까지살았다고 합니다

기증당시   집안에  있던생활용품 옮겨와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오촌댁  집은 나중에 야외에서도 확인가능합니다 











농기구들 






집모습입니다 













아마  지금의 드릴같으죠  제생각에요 



목수들이사용한  물품인가요  ?



장독대 



신발 ;짚신을 신고서 한양까지  어찌과거보려왔을까요

   과연 신발을 몇켤례까지

짚은 금방 떨어지는데  제기억속  짚푸라기는요  ㅋㅋㅋㅋㅋ



각종  놋쇠그릇과 상 종류입니다   



상평통보  조명이  늘어두워서  글자가 잘안보이네요

빛에의해서 제가 서툴려서요  








저는 이게 모두생생하답니다  풀을쓰고  베를짜고요  

북실에채워넣고요 

베틀에  앉아서 베를짜신  어머님의 모습이  생생하군요 

베틀에  앉아도보고요 


무릎에  내놓고   삼베모시를  날을 잇던 모습엄마모습 

이제는  엣이야기네요   덜커덩  덜커덩  들려오는것 같아요 

저신발을 움직이고  하면은요  





여름에   풀을빳빳하게먹여서  입히면 시원할텐데

 그게 왜그리입기 싫었던지요 

등지게라고 부르던생각이나네요 


제사때가 되면 꼭   하얀 옷을 입혀서 제사를  

 지내게하던 부모님들이  의식 

남편옷도   그데로 한벌이  새하얗게 아직도 보관 되어 있어요  

 

그렇다고 제사지낼대그냥 깨끗한  양복으로 지금은 지내지만요 

농경문화의  우리 의복 시대변천사 의식주가 참많이도  변햇네요  






아~~이것은   비옷인가요  우의인가요  갓이고요    

비  가  다셀것 같아요    ㅋㅋㅋㅋ 

#국립 민속 박물관


*찿아오는 방법

*대중교통 지하철

*경복궁 3호선 5번출구

*안국역  3호선  1번출구

*광화문 5호선  2번출구 

*버스 광화문 세종로 일대버스정류장하차(도보15분 가능 )

*주차  경복궁 주차장이용 유료 


민속 박물관을 다녀오고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