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행복님의 삶

♧경희궁 둘레길♧

doggya 2020. 5. 17. 16:09

#그녀의여행기
#자작글~-
♧경희궁 둘레길♧
코로나가 이젠 생활방역으로 발표되고
일상이 차츰 정상생활 학교

각종 기관 박물관 고궁 미술관 개관을 할려고 준비중이다

그동안 자가 격리하고바이려스 온국민을
생활리듬을 깨버리고 그동안 너무나 격조하고 어떻게

지내느냐고 고궁투어


창덕궁 후원 창경궁 경복궁까지 끝내고
때론 혼자서 때론 여려명 경희궁
갈려고 하던차에 코로나로휴궁

생활방역이 끝났으니 다들 몸살이 났는지
경희궁 러브콜받고 저번에못간 경희궁
갑시다 시간 문의 해왔었다 저는

콜입니다 11시약속했었는데
세상에 얼마나 몸이달은지 10시30분도착

왜그리 일찍 나오셨는지 카운트다운11시
1분지각 .ㅋㅋㅋㅋ서대문역 출구공사중
내잘못인가 일찍 온사람잘못이지

1분 늦었으니 봐드릴께요 모처럼 일상이
모두가 신났다


그래서 다녀오다.총동원된인명4명
내가 다녀온구역
*경희궁 전각
일부구간 공사중
뒷길 둘레길

*서울역사박물관 일부만 개관관람
이름 주소 연락처 기록 손소독제 손세척
마스크착용 고궁 박물관
마스크착용 안하면 입장불과
*.정동길
*정동공원
* 고종길
나라를 잃고서 매일 고종이 속상해서 울며

산책했다고 합니다
*정동 공원
*영국대사관 꺼죽데기(겉모습)
*러시아 대사관겉모습
*덕수궁 둘레길

*덕수궁 전각
*덕수궁 미술관 (시간관계상 )포기
입장하면 두시간 관람가능
물론,발열체크 이름 신원 연락처 기재

10분1쯤 경희궁만 보여드릴께요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45

경희궁은광해군 때 1617년짓기시작하여
1620년완 성 처음엔 경덕궁 원종의 시호와 경덕과 같아서 발음이 같아서

경희궁 바꿧다

도성 서쪽에 있어 서궐 이랴고 하는데
창덕궁과 창경궁을 동궐
*
*
제독자랴면 돈의문 알것이다
소실되었다
서울도성 4대문 (한양도성)완주
서대문(돈의문)소실


5호선 서대문력레서찍음
가던길멈추고~~ㅋㅋ
돈의문른 없고 돈의문터 그것도 작게 표시되어있다
강북 삼성병웜옆에요
경희궁에 살았던왕은 인조에서 철종까지 10명에 이른다

흥화문
*
*

가장 오래머물렸던 왕은 영조이다
또 13년간 경희궁에 머물렸던 숙종은 여기서 태어나고 승하
1625년 경현당에서행해진
소현세자 관례를 시작하여

경종과 정조가 이곳에서 즉위
숙종과 헌종이 가례가 치뤄졌고
숙종 영조 정조등이 경희궁에서
승하


숙종부터 정조즉위 경희궁
왕과 왕비와 후궁등의 생활공간

인현왕후 희빈장씨 혜경궁 홍씨도
경희궁 에서살았다고 합니다
흥화문경희궁정문
원래는 현재의 구세군 회관자리에서
동쪽을 바라보고있다


일제가 박문사 정문으러 사용하려고
떼어가다
1988년 경희군 복원 사업을하면서

현재위치에 옮겨 세웠다
일제 강점기 경성중학교가 들어서면
건물 대부분이 흘렸고면적도 절반 정도로 줄어들어
궁궐의 모습과 잃었다

현재는 경희궁지발굴을 거쳐
숭정전 자정전 턔령전 전각이 복원되어있다
공사중
경복궁 창덕궁처럼 후원이나
정원이협소
후궁과 궁녀들이 구중귱궐에서
좀답답할것같아요
내생각 ㅋㅋㅋ
답도
숭정전
경희궁정전
경희궁창건당시 건립
국왕이 신하들과 저회 궁중연회 공식행사

경종정조 헌종 세임금 즉위식
숭정전에서 거행
현위치는복원한 건물
원래 숭정전은 동국대학교 정각원르로
쓰이고 있다
숭정전 설명서*
드므
화재가났을시 사용
경복궁창덕궁처럼 유리뚜껑이없고
크기도 작았다
용상 생각보다 좀작은게 미스테리
축소했을까
왕들은 체격이작았을까요~?
불편한오지랍

경희궁은 문이 190개정도랴고
하는데 실제 전각은 몇개만 있었어요
아마 여기도 비를피해서 혼전을 연결하는
통로 역활도 했을것같다는 생각이드네요
자정전
자정전
자정전
경희궁의편전
국왕이 신하들과 경연을하고
공무를 수행 하던곳

숙종이 승하했을때 빈전
선왕의 아진이나 위폐
임시로 보관
현재건물은 복원
서암태령전 뒤에 있는 기이란모양의 바위
본래 왕암이랴고 했는데
광해군이그곳에 경희궁짓다
숙종때 서암이랴고 새겨두었다
숭정전
고종의길
반려동물 자전거출입금지
대부분월요일 휴일
고종의길 경찰복입은분들이 중간중간
위치에서 근무

고종의길이에요

(여기는 덕수궁 뒷길입니다)
이분 외국인같았어요
신나게 저처럼 사진찍고 계셨어요


걸으면서 배운다

가는곳마다 이야기가 있고 사진이있지망
맛뵈기만 보여드릴께요


경희궁 어느뒷길이에

※덕수궁 입장료 1000원
※경희궁
*입장료 무료

*휴관 1.1
공휴일제외한 월요일
*관람시간 09:00~18:00


※내가찿아간방법
대중교통 (지하철)
5호선 (서대문역)
4번출구(공사중)
3번출구로 이동 모두 도보로이동

다음인증샷만 동행하신분이
신나게 저만 찍었나봅니다



모처럼 제가 각본에도 없는모델이 되었네요

아그리고 고궁 박물관 미술관 모두
발열체크 손소독 . 신분증 주소
전번기록 일일히 내미는서류에 서명 싸인

마스크쓰고 썬그랴스쓰서 나이불과측정
65세 이상은 무료


전입장료 냄 65세이상이면무료에요해서
내가 그렇게 늙어 보이냠 ㅋㅋㅋ


*저인증샷 별로 안찍는스타일인데
포즈도이상하고
*
*
덕수궁회화나무*
오래된 고목이 많았어요




자   ~저와함께  경희궁을  산책해보실래요 

일행   4명 
*


코로나가 오기전 경희궁  갈려다가   포기해서   드디어  생활방역으로 

  전환되어서  경희궁으로   향하다 

풀리자말자     ~~~~~~~~~~~고고  



#흥화문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55(신문로2가)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19호
건립시기 조선시대
성격 문(門), 궁궐문
유형 유적



정면 3칸, 측면 2칸, 건평 약 88㎡의 우진각지붕(네 추녀마루가 동마루에 몰려 붙은 지붕)건물.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19호.

광해군이 경희궁을 창건할 때 대궐문으로 세운 건물로 궁성의 동쪽에 동향으로 배치하였다. 다른 궁궐의 정문이 2층으로 지어진 것과 달리 흥화문은 1층으로 지어졌는데 그것은 경희궁이 이궁(離宮)이기 때문이다.

일본이 경희궁을 말살하는 과정에서 1915년 남쪽 담장으로 옮겨졌다가 1932년박문사(博文寺)의 절문으로 이용되었다. 그 뒤 신라호텔의 정문으로 사용되기까지의 과정에서 많은 부분이 변형되거나 파손되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건물의 형상을 토대로 하여 살펴보면, 평면은 4개의 기둥을 4줄로 배열하되 중앙칸의 고주(高柱) 사이에 중앙문과 협문을 두었는데, 문인방 위에는 전방(箭枋)을 설치하였다.

기둥 위에는 창방과 평방을 두었고, 그 위에 외이출목(外二出目)·내이출목(內二出目)으로 공포(栱包)를 구성하였다. 내포(內包)의 살미는 교두형이며 기둥 바로 위의 공포는 보머리모양으로 처리되어 있다.

건물 내부의 가구(架構)는 고주와 고주 사이에 걸친 보, 고주 위쪽에 놓은 마룻보, 마룻보 위에 대공을 놓고 그 위에 얹은 마룻도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천장은 가운데칸은 연등천장, 좌우 협간(挾間)은 우물천장으로 되어 있다. 지붕마루에는 취두·용두·잡상 등이 장식되어 있다. 현판글씨는 이신(李紳)이 쓴 것이라고 전하는데 현판의 소재는 알 수 없다.

경희궁에 있던 100여채의 건물 가운데 지금까지 남아 있는 건물은 이 흥화문과 정전이었던 숭정전(崇政殿)·황학정 등 3채뿐이어서, 경희궁의 건축적 성격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흥화문의 원래 위치는 구세군회관 빌딩이 있는 곳이며, 1988년 경희궁복원계획의 일환으로 지금의 위치로 이전, 복원되었다.


출처   한국 민족 문화대백과사전에서 발췌  (다음 백과 )


서대문의  엣이름  (돈의문 )

5호선  지하철역에서   가다가 멈추고 







강북  삼성병원  도로옆의   돈의문 터 

표지석도  없다   한양도성   순성길   투어하면서  

돈의문터를 바로  도로앞에두고  

뱅뱅찿아 헤멧던 생각  ~~~~~~이난다 

돈의문 박물관 마을 

한양도성 순성긿   투어할때도  코로나가   쳐들어왔는지

  병원화장실을  이용할려고햇어요 

사용못했던기억   이나네요 

 

그옆에  돈의문박물도있어요   기억상   급히이동하느랴    패스  

혼자보다  여렷이  움직일려면    미아될까  늘   쫄래 쫄래  따라가기 

바쁘다  ㅋㅋㅋ



우리는   경희궁으로 고고  ~~~~~~



경찰박물관도   있고요   그때는 바로 옆이  경희궁이  있는지   염두에 두지  않았다  

걸으면서배우고  지리도익히고   내가   다닌흔적을 기록을 남겨둔다  

내가  거닐은  코스를   생각하면   서울의 지리을  익혀나가면  기분이 굿이다  


언젠가는 서울 삼성동 거리를  빌딩숲을 쏘다닌적도    뒤돌아서면  까먹는다  

지도선상으로 봐서는  백날가도 모른다    발자취를 남기므로써    여행일 지를 쓴다  

다니다  보면   초행길이  너무 많다    늘 우스개소리로    머리털나고   결혼하고 


시집와서   처음이랴고  가끔 폭소를  우스개   소리를   해서  수다  삼매경에 

난  가끔  홍일점이라도   개의  치않는다 

내가  선머슴아 같은가  ~~~~~~~ㅋㅋㅋㅋ용기있게  세분의   남자뒤를 


쫄래쫄래   따라다닌다  ㅋㅋㅋㅋㅋ


경찰박물관 그려고 보니 박물관도 적잖이  방문한것 같아도

  구석구석 박물관이네요  




경희궁  옆에 서울 역사 박물관도있었네요 

그려고 보니 나중에 익숙한 전경이  들어  왔었다   

내가  경희궁  다녀갔을  때가 분명있었으니 그래도


  

또어리둥절   

10년전에  경희궁을 다녀  갔었나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자주 방문했어요 

경희궁  조금   멀리 있어서요  


흥화문   경희궁 정문입니다 


 방문객이  없어요  아주 조용합니다  


 


경희궁  도착해서  사진을 찍어주셨습니다 







경희궁   고궁 전각이  몇채안되어서 둘레길   산책하기로  하고이동합니다 


현재위치에 옮겨 세웠다
일제 강점기 경성중학교가 들어서면
건물 대부분이 흘렸고면적도 절반 정도로 줄어들어
궁궐의 모습과 잃었다




공사중 




조심 조심 돌계단을  올라서  샬방 샬방  ~~



숲속에 애기똥풀이   참많았어요 

유아동네   숲터 







웬쪽문으로    사람들이 많이드나들어서  호기심 가득   무엇이  있나하고  달려갔습니다 


바로뒤에    서울특별시교육청  

시청하고  차이는무엇일까요  요 ㅋㅋㅋ



경희궁  외부로 나갈수  있는문 이었어요   교육을 담당하는  부처인가 ㅋㅋㅋ


ㅋㅋㅋ원하던 원하지않더  졸지에  제가  모델입니다   



철쭉은 이미 졌지만  영산홍  



경희궁도 어느고궁 못지않게      수목이   초록   아늑했습니다


그리고  은행나무가 많았습니다  

그련데 저나무는 은행나무가 아니고   다른 나무같아서   ~~~~~~~~


숲길에  산책로에   ~~~~~~~




숲길을  따라서  혹시 성벽인가  하고올라왔더니    무슨 주차장 같았습니다 ㅋㅋㅋㅋ



사람이  사는 지 안사는지  다쓰려져가는 집 ㅋㅋㅋ

경희궁은  포근 한 인왕산 자락에  위치한다고 합니다  


어린이용  숲  아마   견학하기도 좋은 숲길이었어요 



둘레길에서 경희궁  권역을 바라본 전경입니다  



숲에서  바라본 경희궁 권역입니다 




원래  고궁에서는  음식물  반입금지입니다  



경희궁  외부에서입니다  

세상에 모처럼   만난다고   시잔에오시면서  대장님이  바나나

  한다발 참외   맥주 

떡     무슨 잔치상처럼   준비  헉 무거워  어찌메고오셨을까요  

주변에   휴식 취하시는 조금 참외랑  바나나랑  나누어주시고


 

 배부르게 먹고 

우리도 각각  한개씩  바나나   또나누어주셨습니다    



숲속에서  본 경희궁 모습입니다 




세월은   흘렸어도  역사의   발자취는 그데로   느껴집니다  









푸른 숲의아카시아  꽃 






경희궁 지금 복원  할려고하는지   공사중   ~~~~~





경희궁  궐내로 들어오시면서 찍어주셨습니다   

다음편도  기대해주셔요  



2020년    5.7 (목)



'사랑방 > 행복님의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어버이날♡  (0) 2020.05.17
♧경희궁 ♧  (0) 2020.05.17
♧강동구암사 역사공원♧  (0) 2020.05.08
♧강동구 암사동 선사 유적지 방문♧  (0) 2020.05.08
♧t서울 정릉 산책 ♧  (0) 2020.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