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행복님의 삶

♧남산공원 둘레길 트래킹♧장충단공원

doggya 2020. 2. 5. 15:31

남산공원 둘레길 트래킹♧장충단공원
#자작글~그녀의 남산둘레길 후기
2편


팔각정에서 둘레길을 걸어서 국립극장 조각공원

장충당공원 안전하게 내려왔습니다


리딩해준 친구님
진사님(카메라기자) 해준 친구님
선탑해준 친구님
후미까지 챙겨준 친구님

친구님들때문에 즐거운 하루 였습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행복하세요
*소중한친구57 친구들과 함께
*일행 34명

더욱자세한것 전편에서 확인하셔요
2020년 1.27.월요일
남산둘레길 다녀오고나서




겨울이라 그다지팔각정에 관객이없어요
봄에는 정상에 갖가지 꽃들이 절정
사람반 꽃반

직접 나중에 방문하게된다면 직접 경험하셔요
#남산타워 (서울타워)
남산의명물 케이불카와
조형물위해서 자물쇠를걸지못하게함
별에서 온그대 드라마 촬영지로도 유명


2014년 10.11사진입니다
포토죤이라 자리가 안나서
뒷후면에서 찍었기도...ㅋㅋ
*서울타워 플라자
호텔인가 했더니.ㅋㅋㅋㅋ
광장이란 뜻이라고 한다

*남산 봉수대
나라의 위험이 생기고하면 봉수대에서
봉화를 올린다고합니다
국가 재난이 생기면 봉화가 오르고
전쟁시 모두다 봉화가 오른다
사진은 도로가 평면이지만 약간 급경사
하늘도 땅도 약간우중충한날씨이다.ㅋㅋ
둘레길 남산은 여려길이 합쳐져 길이많다 4번이나 갔었는데 처음만난
길이었다

#한양도성 세계문화유산 등재
서울성곽
서울구경하면 남산
하지만 자주 올랐을이도 있겠지만
아직도 서울거주하면서 한번도 안가본
사람도 있겠지....

전망대에서 서울시내가 다내려다보인다
남산 좋다 하면서 ~~
여기 땅덩이 한평 있어..~?
없지.. 그래도 좋다

친구들과의 대화내용이다
축성시대레따라 돌모양이 다르다
도성길을 투어해볼 기회가된다면 성벽돌유심히 봐보셔요
*전망대에서 바라본모습
한양도성 논밭은없고 성안 성밖
조망전망대에서 서울시내를구경하고 전
미리 내려옵니다 이렇게 계단이 계속
이어 집니다 난친구들 포트죤전망대에서

사진찍는다고 지체할때 미리 내려옵니다 사진담을려고요
성곽길을따라서 계단을내려옵니다
공사중에 도망가면 곤장10대치고
나중에 사형까지 고향까지쫓아가서 처벌

공사하다 사망자가 872명
내려가다 죽은사람이 백명이상되고
이것은 기록이고 더많은 사상자가 있었지

않았을까요 물론 제개인적인생각
모두부역을했나 봐요

*당시 한양서울인구는 10만명
갑자기 32만명동원 공사를혹독하게
시켰다고 합니다

상상되냐요 서울거주 인구보다 많으니
이렇게 백성들 목숨바쳐 지었겄만
임진왜란 병자호란 정작 임금과 나랏님들은 사대부들은 피난
*조선이 국방을튼튼하게 위하여 성벽을쌓을시


그당시 조선전국인구 32만명동원
조선인구 300만명
노인과 아이들빼고 모두동원
그렇게 한양도성성곽길다내려왔어요
저는 제개인적인사생활인데요
요즘 근대에 왔어도 부역이 있었던것같아요~~ㅋㅋㅋ

새벽종이 울렸네 새아침이 울렸네
동네 확성기에서 울려 퍼지고요
울아버지는민생고를책임져야했었고

지금도로가 뻥뻥뚫혔지만
성목고개라는곳에
부역나갔던 생각이나요 도로포장한다고


돌도 치우고 나르고 남자가 없고 해서
울아버지가 제가 사람이라고 부역을날 보냈었다
믿거나 말거나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남산봄에 방문해 보셔요
갖가지 이뿐꽃들이 환상이에요
국립극장이 나타났어요
화장실도 들리고요

*국립극장이1950년 아시아최초의 국립
극장 국립극단 국립창극당
국립무용단 국립 국악 관현악단 4개

단체가 국민들의 향수확대를위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연장
반쯤파인돌기둥아래남자
위에는여자가 온몸으로 받치고있다
춘의해를이끈사람들이라한다
조형물 설명서는없었어요
못본건지 이동하면서 몇점찍었어요
*조형물
*머리를땋은한복차림의 여인들
*등나무 그늘쉼터
*등나무쉼터 멋지게 포즈잡는 이뿐친구님들
*문인석 무인석인가요/?
무슨동상인지 모르지만 남산에는 동상이 많은 기억이나요 김유신동상 이준열 열사 동상
안중근 동상 백범김구동상 기타등등
*
3.1독립운동 기념탑
설명서 보면
*1998년 8.15대한민국 정부수립
제50주년 기념일착공하여
3.1독립운동 80주년 기념일
*1999년 3.1준공
탑의높이는 19m19cm이는 3.1독립운동거사일 1919년 의미한다

3.1독립운동 기념탑
설명서
*유관순 열사동상
*유관순동상설명서
#유관순동상
독립만세 운동 주동하다 체포되어 옥중순국한
유관순 열사의 애국정신을 후세에
알리기위해 건립

일제는 유관순 독립만세 주동자 체포하여
서대문형무소 감금
옥중에서 독립만세 외치다가 모진고문
결국 1920년 10.18세의 꽃다운나이 순국하였습니다
*동상높이 3m좌대높이6.8m
#수표교
설명서


*
#수표교
#장충정 만남의 장

#장충당공원
이동하면서
#장충당비가 있었다
전에는찍었는데 우르르 이동해서
나도 이동 사진은없지만
앞면에 쓰여진글자는 순종황제의 황태자 시절친필

고종황제가 1895년 8.19일 궁중에서 숙직하던 8.20새벽 일본 난군 자객에의해서 면성황후 습격 을미사변

일어나서 명성황후 보호하려다가역부족
수없이 총칼의 상처를입고 순사

그이후 고종임금 순사한 두사람의 충신및
군졸들의 혼을 받들고 한것이 제단의 이름을 장충단

원래 사당과 부속건물이 많았으나
6.25때 없어지고 지금의 장충단비만
오늘날까지 전하고 있다
*
*
*
*윷놀이 광장에서 하고있었다
어린이들이
2차로 합류한 리더님외에 부리더님공동리더님
*출발하면서~~모셔온사진
명동역 3번출구
*중간지점 갈림길에서


*팔각정에서
단체샷은 모셔온사진입니다
날씨가 꾸리꾸리합니다
요즘우환 폐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라나뭐냐 감염환자가 메스컴을달굽니다

건강관리 잘하시고 위생관리 잘하셔요

자 구경은 잘하셨나요
4계절 아무때나 찿아가도 무료 공원
더욱더 자세한것은 직접 방문해보셔요
자 구경은 잘하셨어요

새로운 한주 시작하셔요




남산은 벗꽃 그리고 갖가지 꽃들 삼무 삼청 공해가 없고

 전파가 없고 근심이없고 서울시민에게 맑은공기

제공 자연의 휴식처 꽃구경 산책 볼거리
케이블카 남산타워 다양한 볼거리 제공
자물쇠 드라마 촬영지

다양하며 남산위에 저소나무철갑을두른듯

소나무가 많았으나 애국가 소절에 나오는

일본이 많이 베어버리고 아카시아등잡목
지금은 예쁜꽃 단풍이없지만 한계단한계단 친구들과 오르는길은 또한

추억~~~



국립극장이 나타났어요
화장실도 들리고요

*국립극장이1950년 아시아최초의 국립
극장 국립극단 국립창극당
국립무용단 국립 국악 관현악단 4개

단체가 국민들의 향수확대를위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연장

화장실찾는랴고  이동  화장실인가   하고갔더니무슨   체험장 

국립극장에서 조금 내려오니  웬 조형물 동상이 나타났어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연장
반쯤파인돌기둥아래남자
위에는여자가 온몸으로 받치고있다
춤의해를이끈사람들이라한다
조형물 설명서는없었어요
못본건지 이동하면서 몇점찍었어요







국립극장  간판이멀리서  보입니다 



등나무   입니더  쉼터  

*등나무쉼터 멋지게 포즈잡는 이뿐친구님들


무슨  동상인줄  동상들이  많았어요  국립극장  주변에도요 



#3.1독립운동 기념탑
설명서 보면
*1998년 8.15대한민국 정부수립
제50주년 기념일착공하여
3.1독립운동 80주년 기념일
*1999년 3.1준공
탑의높이는 19m19cm이는 3.1독립운동거사일 1919년 의미한다

(펙트만   화대해서   읽어보고정리했어요  )


#3.1독립운동 기념탑설명서  






#수표교  (장충단 공원옆에  있는  수표교랍니다  ) 

청계천에만있는지  알았더니  수표교가    여기에도  있었네요  



설명서가  잘 안보여요 

#수표교  

 지정번호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제 제18호

이다리는   청계천을  가로질려  돌다리로  물의수위를

측량하면  관측기구인 수표


를세우면서 수표교라불렸다  한양도성을  흐르는 개천  지금 청게천다리는

조선초에   토교나  목교로지었다  하지만   태종 연간부터 석교로  교체  

수표교도   태종 ~세종재위기간에  돌로개조했다 


1958년   청게천 복개공사를   시작하면서  철거하여   처음으로올겻다가  

1965년   이곳으로옯겨왔다   다리길이는   7.5m폭  7.5m높이   4m

재료는  모두화강석이다    교량   하부는 물의  저향을    막기위해

마름모꼴 로만들었다  

1441년  (세종 23년 )다리서쪽에    나무로만든 측우기로  설치하여ㅛㅆ다가 

성종때돌로교체했다

1760년  (영조 36년 )교각에경진지평이란  글자를  새겨 네단게로 물높이를  측정  다리자체가  

수량을  측정하는 수중   분석표  발전하였다

 

수표교와함께 수표   (보물838호)장충단까지   같이왔다가 

세종대왕  기념 관으로  옮겨졌다 


대강  이렇게  적혀있어요 



수표교를  지나가는  친구님들

제배냥은 어느세 처음메어준   친구가 

  교대해서   메고갑니다  ㅋㅋㅋ

*유관순 열사동상



친구들은   이동한다고  야단인데 저는 뒤쳐져서 오면서  사진찍기요 ㅋㅋㅋ

나중에   친구한명이  제게   그련게어디있었는네요    국립극장  

 지나서  장충당공원  지나오는데  

너는자세히도보았네하더군요       하하하   ~하하하  





#유관순동상설명서  
*독립만세 운동 주동하다 체포되어 옥중순국한
유관순 열사의 애국정신을 후세에
알리기위해 건립

일제는 유관순 독립만세 주동자 체포하여
서대문형무소 감금
옥중에서 독립만세 외치다가 모진고문
결국 1920년 10.18세의 꽃다운나이 순국하였습니다
*동상높이 3m좌대높이6.8m


#장충정 만남의 장


#장충당비가 있었다
전에는찍었는데 우르르 이동해서
나도 이동 사진은없지만
앞면에 쓰여진글자는 순종황제의 황태자 시절친필

고종황제가 1895년 8.19일 궁중에서 숙직하던 8.20새벽

 일본 난군 자객에의해서 면성황후 습격 을미사변

일어나서 명성황후 보호하려다가역부족
수없이 총칼의 상처를입고 순사

그이후 고종임금 순사한 두사람의 충신및
군졸들의 혼을 받들고 한것이 제단의 이름을 장충단

원래 사당과 부속건물이 많았으나
6.25때 없어지고 지금의 장충단비만
오늘날까지 전하고 있다


#장충단 공원 

장충단공원

다른 표기 언어 奬忠壇公園

1919년  설립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동에 있는 공원. 1895년 8월 20일 을미사변 때 순국한 충신, 열사들을 제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1900년 11월 대한민국 고종이 설치한 ‘장충단’이라는 사당을 기원으로 하며, 일제에 의해 1919년 공원이 되었다. 1900년 고종이 을미사변으로 순사한 내부대신 이경직과 연대장 홍계훈을 비롯한 호위 장졸들의 위패를 모신 장충단을 세워 매년 봄 가을에 제사를 지냈다가 1910년 일제에 의해 폐사되었다. 이후 민족정신 말살 정책에 따라 장충단공원으로 격하되었다. 6.25전쟁으로 장충단 사전과 부속건물은 완전히 소실되고, 장충단비가 남아 있다. 1984년 9월 22일, 건설부고시 제 374호 근린공원이 되어 현재는 남산공원의 일부로 흡수·합병되었다. 장충단 공원은 광장·놀이터·분수대 등의 공원시설과 석호정·장충단비석·이준열사동상·사명대사동상 등이 있다.

(다음백과에서  발췌 )



유관순 동상도     국립극장  근처에있다는것    알게되었답니다 


아    여기를   내려오면  동대문 역이나 온답니다   1호선   4호선  






남산 둘레길  무사히    마쳤습니다 

자     구경은  잘  하셨나요  ?









제가     움직인  동선입니다 

많이  걷고   많이  배우게됩니다   

배호,  장충단공원 이   을비사변과   관계있다는 것을 

 이제사  정확하게   알게 되네요  

전  점심식사를   하고서    4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   환승해서    5호선으로   

이동 우리집으로 안전하게  귀가했답니다    


*일행    34명 

2020년  1.27일   친구들과  남산 둘레길 다녀오고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