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지구여행과 체험/시카고

시카고 아트 뮤지엄 - 1. 끌로드 모네를 만나다

doggya 2006. 7. 8. 05:22

오늘부터 며칠은 시카고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뮤지엄인 Tne Art Institute of Chicago 에 소장돼 있는 미술품들을 소개해 드릴께요.

 

 

 

 

                            이것이 현재의 모습이고, 밑에 것은

 

 

1893년에 지어진 최초의 건물로 처음에는 전시회장으로 쓰이다가 6개월 후에 뮤지엄으로 변했어요.

많은 사람들이 미술학교인 The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를 뮤지엄의 부설인지 알고 있지만, 그건 잘못 알려진거고, 원래 학교가 먼저 생기고나서 뮤지엄이 생긴거랍니다.

이 학교를 다닌 사람들 중에 유명한 사람들이 많은데, 그중에서 디즈니 랜드의 디즈니, 죠지 오키프등 많은 예술가들을 배출했답니다.

아 ~~~ 물론 거기에는 유명하진 않지만, 저도 끼어 있구요. ㅎㅎㅎ 

 

이 뮤지엄이 소장하고 있는 작품들은 너무 많아서 6개월에 한번씩 바꿔서 전시를 해도 몇년을 똑같은 작품을 전시하지 못할 정도로 많다고 해요.

그러니까 한번 가서 모든 걸 구경한다는 건 절대로 불가능이죠.

 

그럼. 오늘은 모네와 르노아르의 그림들을 구경 시켜드릴께요.

 

우선 끌로드 모네 (Claude Monet 1846-1926) 를 말씀드릴 것 같으면  인상파 화가의 대가로 수도 없이 많은 작품들을 남겼지만, 그 중에서도  말년에 완성한 파리 북쪽에 위치한 지베르니 정원의 수련들이 유명하죠.

 

모네는 250여점의 '수련' 연작을 남겼어요.  특히, 프랑스에 있는 오랑쥬리 미술관(Musee de l'Orangerie) 에는 두 개의 독립된 타원형 전시실에 설치되어 있는 '수련 - Water Lilies'작품(총길이 91m, 22개의 패널로 구성된 8개의 작품)이 유명한데, 이 작품들 중 많은 것들이 시카고 뮤지엄에서 몇년전에  순회전시를 했었답니다.

아주 감동적이었어요.

가스통 바슐라르는 '꿈꿀 권리'에서 "수련은 잠자는 물이 가져다 주는 고요의 아름다움을 알아 차리고 있다"고 수련을 표현을 했지요.   

 

 

 

 

1900년에 완성된 Japanese Bridge(일본식 다리)라는 제목이예요.

수양버들이 드리워지고 물가에는 붓꽃과 꽃창포가 있고,  갈대가 자라고 있는 그런 연못이 어울리는 계절이지요?

 

 

1917년 작품. 모네는 수면위를 순식간에 지나가는 빛의 반사에서 특별한 신비로움을 발견했다고 하는데, 매일 두번씩 이른 아침과 늦은 오후 단지 수련봉우리의 피고 짐을 관찰하기 위해 그의 정원에 들렀다고 해요. 

그의 붓을 팔레트에서 캔버스로 급히 움직이게 한 영감을 찾은 때가 바로 이 혼자있던 조용한 순간들이었다고 합니다.

 

모네는 또 빛의 마술사라고도 불리우는데, 똑 같은 곳을 빛이 달라질때에 따라서 여러장을 그린 것으로도 유명하지요.

 

 

 

 

밀의 추수가 끝난 후 풀을 쌓아 놓은 것으로 이것을 주제로 한 그림들이 꽤 있어요.

 

 

 

              위의 것들은 1890년에서 1891년 사이에 완성 된 것들입니다.

 

 

              1900 년도에 완성된 Waterloo Bridge, 워터루 다리예요.

 

 

            1886년에 완성된 Coulphar, Belle-Ile 항구의 바위들이랍니다.

 

 

                       1897년에 완성된 바닷가 언덕에 있는 클럽하우스

 

 

                                    1880년 작품인 강의 그림

 

 

                                         1880년의 정물화

 

이밖에도 많이 있지만, 찍을 게 너무 많아서 대표적인 것만 찍었어요.

다음엔 어느 화가와 데이트를 할까요?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