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행복님의 삶

♧부여 궁남지 방문 재경 친구들과♧

doggya 2019. 10. 23. 16:30

♧부여 궁남지 방문 재경 친구들과♧

※시대 고대 삼국/백제
*백제무왕34년 (634)
*백제시대원지

♧부여궁남지 방문♧
부여하면 생각나는게 연꽃이 유명한
궁남지다

백제 무왕이 만들었다는 인공연못이다
삼국사기 에의해서 궁남지랴고불린다
연못주변에는 우물몇개주춧돌이 있고

동쪽에는 기와조각이 흩어져 건물터가 확인된다고 한다

연꽃은 조금말라비틀어져 있어도연꽃 알아 볼수 있고 빅토리아연 가시연
수련 갖가지 수생식물이  아직도


그자태를 그려내고 있었다 국화꽃도 있었은데 조금 이른지 개화하지
않았어요

용과 정을통하여 장을낳고 아명을 서동이라 하였다 합니다

사비시대에혼자사는 여인이 용과 정을통하여 아들을 낳았다는전설
표룡정 그전설속의 아들이 무왕이라고 합니다

버드나무가 유난히 많고 연못속에는
잉어도 유유히 놀고 있었어요

4시 조금넘어서백제의 숨결이 느껴지는
역사와 문화구경하고 즐거운 가을여행하고 돌아 왔답니다

재경 남해 친구님들 만나뵈서 빙가웠고
푸짐한 먹거리 집행부 친구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주소 충남부여군 부여읍 궁남로52
부여읍 동남리 117 (지번)

*일행 31명


2019년 10.19.토요일


궁남지(宮南池)는 충남 부여군 부여읍삼국사기대리석팔각형으로 짜 올린 어정대한민국 사적 제135호로 지정되었다

다음 위키백과사전에서발췌



부여 남쪽에 위치한 백제의 별궁 연못이다.
백제 무왕 때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며,
‘궁궐의 남쪽에 연못을 팠다’는
삼국사기』의 기록을 근거로 궁남지라 부른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20여 리나 되는 긴 수로를 통해 물을 끌어들였고,
주위에 버드나무를 심었으며
연못 가운데에 방장선산을
상징하는 섬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러나 수로와 물가·연못 속의 섬이
어떤 모양으로 꾸며져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
다만 못의 중앙부에 석축과 버드나무가 남아있어
섬이 있었음을 알 수 있으며,
주변에서 백제 토기와 기와 등이 출토되었다.
연못의 규모 또한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당시에 뱃놀이를 했다는 기록이 있어 그 크기를 짐작할 뿐이다.

고대 중국사람들은 동해바다 한가운데에
일종의 이상향인 신선이 사는 3개의 섬으로
삼신산이 있다고 생각하여,
정원의 연못 안에 삼신산을 꾸미고
불로장수를 희망했다고 한다.
궁남지는 이것을 본떠 만든 것으로 신선정원이라 불린다.

연못 동쪽에
당시의 별궁으로 보이는 궁궐터가 남아 있다.
현재 연못 주변에는 별궁 안에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
우물과 주춧돌이 남아있고,
연못 안에는 정자와 목조다리를 만들어 놓았다.

--문화재청 자료---


연의생태

아시아남부와 오스트레일리아 북부가연꽃으로 원산지이다 


연꽃은  진흙속에서  자라도 연못에서자라기도하고 논에서  재배되기도한다 

청결하고  고귀한식물로 여려나라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주어온 식물이다 

연꽃의뿌리줄기는 나와서 1~2M안에있는 구멍은 뿌리줄기의  구멍과통한다 

6~8월에피고 홍색과분홍색 백색 혹은황색이며 곷줄기끝에1개식 달린다 중략  ......


이렇게  씌여있어요 

수생식물   혼련 어리연 왜개연 가시연

백련   수련 물양귀비 빅토리아연이  있다고합니다  잘안보이지만 깨알같아서요ㅜ




가시연이  어떤것인가  하고요 SNS 많이  받아본 사진이라서    가시연   입니다 

100년만에   핀다고해서요 



현재는  연꽃이  말라비틀어져   있어요 그래도 우리가  연꽃인줄 알죠  

대부분 지금은 이렇게   되어있었답니다  

싱싱한  연꽃잎도   연꽃대도    보기  힘들지만 

말라  비틀어져도   연꽃인줄안다   ^-^



아무리  척박하고 지져분한곳에도  피우내는 연꽃 

산책시간은  족히   사진 찍고  감상하고  하면  아무리넓다고

   하더랴도   40분정도  1시간이면  충분할것 같았어요

말라비틀어지고   습지이고  하나 간간히 우리를 눈을 

 정화시키고   황홀하게   해주었습니다

#수련 

*원산지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북미등 중부이남 재식또는자생

*꽃말   청순한마음 

*개화시기   6~8월

꽃은   수면위에피고   긴꽃자루 긑부분에달린다  

꽃잎은 8개~15개이고 수술은 40게 꽃 밥은    황금색이다  

 암술대는 거의없고 

  암술머리는  납작하게   눌려진공모양이다

곷은피었다닫았다3~4일간   피고지고한다

수련은  꽃잎을 저녁이면 접고  잠은잔다고하여  붙혀진이름이다 

열대성 수련은 노란색   보라색 빨 강색 다양하다

열대성수련은 잎가장자리가 물결모양이고  거치가발달한다

*수질정화능력이있다  

*더위를  씻어주고  진정  작용이   있다  


버드나무가  많았어요 

간간히  수련보고서  환호하기  물이 엄첨지져분해도  피어있었어요 


이름을 빅토리아대관식 하는것 같다하여  빅토리아연 


#빅토리아  연

수련과 

*원산지   가이나나   ,아마존강 유역

(가이아 나  국화이다 )

*꽃말 행운 

꽃은 여름철에    저녁에수면위로  피며  첫날에는 흰색 엷은 분홍색 피었다가

 둘재날에는 

저녁에는  붉은색 보라색 변하여 왕관처럼 활짝핀다 

 모습이 너무아름다워 빅토리아연꽃 대관식이라부른다 

*잎은 지름이  90~180CM위로    향해구브려지며 최대 3M높이는   

  15CM쯤된다   

*핖표면은 황녹색이고  뒷면은 검붉은색이며   많은주름이있고   가시같은 털이빽빽하게  나있다

가시가  달려  있다 



#수련 

#궁남지  


국화축제    언제  있을건지  국화는 아직 개화하지  않았어요  아쉽게요

 연꽃대신   국화보면 

되겠다햇는데  애게게   국화도 아직 개화하지 않았어요   아쉽지만 

11월에  되어야개화할려나  언젠가   부여   국화  보려 간것 같은데

거기가 어디인지 모르겟네요  



국화가  없어요  안피었어요  ㅋㅋㅋㅋ우리나라 지도   항상 등장 하네요 



나비  모형 역시    푸른잎만 



동물  모형인가요  


그네도  있어요 







빅토리아  연 







#부레옥잠 

*원산지    열대아메리카   전국에재식 

*꽃말   승리  흔들린기억   침착   조용한사랑

*개화시기    8~9월 이삭모양으로달리고   밑부분으로통   윗부분 깔때기처럼퍼진다  

6갈래조각중에 위의것이 가장 크고 연한 보랏빛 촛불모양의  황색점이있다


6개의수술에   3개가길고 수술대   털ㅇ있으며  암술대는 실처럼길다  

 꽃 은  하루만 피었다가 시드는 1일화이다 

*수질정화작용

*약효효능   전초또는 뿌리를 수호로 하여약용한다  

열을 내려주고 소변을 잘나오게  하며 해독작용을 한다 

피부의 염증이나   타박상  부종 등에사용한다  


#부레옥잠 


#물배추   (천남성과 )물상추

*꽃말 없음 

*개화시기   7월에하트모양  흰꽃 많은잔털이 있다

4월에  새잎이  나오면서 번식  줄기를 낸다 

잎은 상추나 배추를 많이닮아서 넓고새로줄이여려개있으며   잔털이 많다 



연못에는 잉어인지 붕어인지 물고기도  있었답니다 




수질정화하는지   분수대가  춤추고  있었답니다 



연못은 제법깊어보이고  여기는  연꽃이  하나도 없었어요 





한바퀴  돌동안  하트길도요 



나무로  된테크길 이 목재로 된길 연못과 연못을 이어주고  있어요 


서동왕자와  선화공주의 이야기 

백제의 서동왕자와  신라의 선화공주 

서동과  선화공주 전설이   부여궁남지였군요  



국화축제로  준비는 많이해두었는데 아직 개화하지  않음   아쉽게도요 











여기서도  콘서트를 하고 있었어요    노래몇곡 즐청하고서요  이동 







빅토리아    대관식하면  정말 장관일것 같은데요   아쉬움만  뒤로하고요 



그나마  몇송이  수련연꽃으로   눈을  정화합니다 



빅토리아   연꽃   집만 보고서 


우리는  목재테크길을 조심 조심 건넙니다  




아름다운 연꽃  구경은 잘 하셨나요  ?

궁남지의 분수  는   여전히  시원하게   분수쇼를    합니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