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키(歌舞伎)에 대하여
허영일. (Dr. Gold)
지난 12월 3일 한국예술종합학교 강당에서는 세계무형문화재 초청시리즈로
<일본무용 가부키의 전통과 변용> 공연이 열렸다. 이에모토(家元)집안의 자제들로
구성된 五耀會가 공연해 주었다.
가부키는 부가쿠(舞樂), 노오(能), 교갱(狂言), 닝교조루리(人形像瑠璃) 등과 함께,
일본의 대표적인 고전예능이다. 취음자는 가부키는 명칭 그대로 노리와 음악(歌),
춤(舞踊), 기예(伎)가 융화된 총체적 연행예술이다.
17세기초 에도(江戶)시대 초에 발생한 초기의 가부키는 기녀(妓女)들의 가무를 중심
으로 한 이른바 온나(女)가부키, 혹은 유조(遊女)가부키였다. 전설에 따르면 교토 이즈
모신사(出雲神社)의 미코(巫女: 여제관)였던 오쿠니(阿國)가 당시 민간에서 유행하던
노래에 선정적 춤과 화려한 복색을 결합하여 새로운 가부키무용형식을 창조하고 이로부터
유조가부키의 시초가 형성되었다.
그러나 유조가부키가 매음행위를 통해 풍속을 어지럽히면서, 遊女의 출연이 금지되
었다. 대신 미소년들이 연행하는 와카슈(若衆)가부키가 등장하였다. 그러나 이
역시 남색 매음 등의 페단이 야기되면서, 성인 남자들만이 등장하는 소위 야로(野郞)
가부키로 정착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가부키는 온나가부키에서 와카슈가부키, 야로가부키를 거치면서 , 남자 연기
자(役者)가 여자 역할을 연행하는 독특한 대중연극으로 발달하였다. 여성과 소년이
출연했던 가부키가 춤 중심이었던 반면에 성인 남성이 출연하는 기부키는 본격적인
연극인 시바이(芝居)의 형식을 갖추고 , 대중의 흥미를 유인하는 선정적 역사담과
애정담 등을 창작, 상연하여 높은 인기를 구가하게 되었다. 이후 가부키는 명문유파에
따른 家系傳承 제도인 이에모토(家元)를 통해서 현재까지 면면히 계승되고 있다.
가부키의 주요한 볼거리는 남성연기자가 여성 역할을 연기하는 온나가타(女形), 화
려한 색상과 문양의 분장법인 구마도리(隈取), 화사한 전통복식, 인형극인 닝교조루
리에서 차용한 인형같은 분절적 몸짓, 극적 장면에서 정지하여 강렬한 표정과 몸짓으
로 인상을 부각시키는 활인화적 연기법인 미에(見得), 극 중간에 연행 되는 우아한 여
성 춤, 객석으로 침투한 긴 돌출무대인 하나미치(花道), 회전무대와 전복무대 등의 환상적
무대기술 등이다.
1965년 일본의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가부키는 2008년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다음은 일본어 학습을 위하여 네이버의 papago 앱으로 번역해본 것이다. 시헙적인
번역이니 더 훌륭한 번역은 여러분이 아래에 제시해 주기 바랍니다.)
かぶき
歌舞伎について
ホ·ヨンイル. Dr.Gold
みつか げいじゅつそうごう こうどう むけい ざい しょうてい
先日 12月3日, 韓国芸術総合学校の 講堂では世界無形文化財招請シリーズで
ぶよう へんょうこうえん いえもと しじょ
<日本舞踊歌舞伎の伝統と変容>公演が開かれた。 家元家の子女たちでつくる
じょうえん
五耀會が上演してくれた
ぶがく のお ぎょがえん
歌舞伎は舞楽,能, 狂言, 人形ゾルリなどと共に,人形像画などとともに,
だいひようでき こてんげいのう めいしよう
日本の代表的な 古典芸能である。 酔っ払いは歌舞伎は名称通りノリと音楽、
ぎげい ちょうわ そうたい
舞, 技芸が調和した総体的 演行芸術である。
しようき はつせい ぎじょう ちょうしん
17世紀初めに江戸時代初期に発生した初期の歌舞伎は妓女たちの歌舞を中心とする。
ゆうじょ でんせつ いずも
といったいわゆる女歌舞伎,あるいは遊女歌舞伎だった。 伝説によれば京都伊豆
じんじゃ みこ おくに みんかん ゅうこう
出雲神社の巫女である阿国が当時民間で流行した
せんじょうでき かれい ふくしょく げつごう けいしき そうじょう
歌に扇情的な踊りと華麗な服色とを結合して 新しい歌舞伎舞踊形式を創造し,
유조
それから 遊女歌舞伎の始まりが形成された.
ばいいんこういん ふうぞく しゅつえん きんし
유조
しかし, 遊女歌舞伎は賣淫行為で風俗を乱し,遊女の出演が禁止される。
か びしょうねん わかしゅ とうじょう
代わりに美少年達が連行する若衆歌舞伎が登場した。 しかしこの
だんじょく へいがい せいじん
やっぱ男色賣淫などの 弊害が引き起こされ,成人男性だけが登場するいわゆる"野郞ヤロ
でいちゃく げんじゃい
"ガブキに定着して現在に至っている。
このように歌舞伎は,おんじゅがぶき,やろがぶきを経て,男の演技を
れんこう どくとくたいしゅうえんげき じょせい しようれん
役者が女の役を演行する独特の大衆演劇に発展した。 女性と少年が
しゅつえん はんめん ほんかくてき
出演した歌舞伎が踊りを中心にした反面,成人男性が出演する歌舞伎は本格的な
し きようみ ゆうい せんじょうてき
芝居の形を整え,大衆の興味を誘引する扇情的歴史談と
연기 そうさくじ おうか いご めいもん りゅうは
愛情談などを創作,上演して高い人気を謳歌するようになった。以後,歌舞伎は名門流派に
かけいでんしょう いえもと げんざい けいしょう
家系伝承制度である家元を通じて現在まで面々と継承されている。
せい じょせい おんながた
歌舞伎の主な見どころは男性演技者が女性役を演じる女形,和
もんょう ふんそうほう
かでな色と文様の扮装法であるくまどり,かでな伝統服,にんきようげきである人形ゾール (隈取),
しゃくよう ぶんせつ にぶん ていし きょうれつ ひょうじょう
リから借用した人形のような分節的な身振り,劇的な場面で静止して強烈な表情と身振り
ゆうが
印象を浮き彫りにする活人画的演技法人ミエー,劇中によんgきされる優雅な女
まい とつしゅつ ぶたい げんそうでき しんにう てんぶく
性の舞,客席に侵入した長い突出舞台である花道,回転舞台と転覆舞台などの幻想的な舞台技術などだ。
じゅようむけい してい
1965年,日本の重要無形文化財に指定された歌舞伎は,2008年ユネスコ世界無形文化
いさん してい
遺産に指定され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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