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행복님의 삶

♧동구릉.탐방산책 ♧

doggya 2019. 11. 4. 14:20

♧동구릉.탐방♧

동쪽에 있는 아홉기의능
#그여자의 문화유적지 여행기
#자작글

#주소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길

가을햇살 한줌들고 가을소리 들으려
역사적 문화 공간 탐방 백팩둘려메고서

*동구릉 처음엔 무엇인지 몰랐다
우리는 서울 가까이 살면서 다알것같이도 모른다

*태조 가죽은뒤 그의아들 태종의명을받아서 서울가까운곳에

  물색하다가 결정 광대한숲건원릉을비롯해


*제5대 문종과 현덕왕후능인 ~현릉
*제14대 선조와 의인왕후 *계비인목왕후능인 ~ 목릉

*제16대인조의 계비 장렬왕후능 ~휘릉
*제18대 현종과 명성왕후능 ~ 숭릉
*제20대 경종의 단의 왕후 능 ~ 혜릉

*제21대 영조와 계비정순왕후능 ~원릉
*제24대 험종과 효현욍후 계비 효정왕후능 ~ 경릉


*제23대 순조의세자인 익종과 신정왕후 능~수릉
*9릉 17위 왕과왕비를 인장

1408년 태조 의 욍릉이 자리하고 건원릉 이름한뒤 1855년 (철종6)
익종의 능인 수릉이 9번채로 조성 동구릉이라 부르게 되었다



500년을 이어온그린벨트
왕조가 500년이 넘도록 유지되고 왕들의 무덤이 

   온전하게 보존되기는 세계유래에도 없다고 한다



왕가의 무덤 천혜녹지 조선의 왕릉은
무덤보다 자연으로 느낀다 평일이라
관람객은 별로 없다 왕릉보기전에

숲길을연다 엄숙하고 고요하고 경건하다

태조가 영면하고 마지막으로 익종이영면하고 17위가 영면을 취한곳
선정릉의 10배 여의도 공원2.5배

#입장료

*구리시민₩500원
*개인 ₩1000원
*단체 10인이상 ₩800원=1인

*무료대상
*24세미만65세이상국민
*만65세이상 내국인및외국인
해당증명서소지미확인불과시 유료입장
*국가유공자 및그배우자 (동반시)

*안내책자₩500원
사들고서 고고~~~ㅋㅋㅋ
난 바로옆 앞의글역사문화관영상으로 건성으로 구경하고 왕릉으로 고고


자세한것 컴퓨터에서 사진보고 등록할께요
저는 차를 가지고 다니지않기에
주차장 널널하고요

버스각자 찾아가시고요
지하철 알려드립니다

※내가 찾아간방법
*경의중앙선 구리역하차3번츨구나오면
비로앞에 마을버스운행
*2.2ㅡ1 6 6ㅡ1 동구릉역하차
길건너맞은편으로 횡단보도 건너서 보여요
도보5분정도 가능
※관람시간
*2.5.9.10월~06:18:00입장마감06:00~17:00

*6.8월~06:00~18:30입장마감06:00~17:00
*11월1월~06:30~17:30입장마감06 :30~16:30

관람소요시간 1시간 30분
휴무:매주월요일

(11~2월)

동구릉문화해설 하루3회
10:00
13:00
15:00
*해설문의031ㅡ550ㅡ2345


당연히 돗자리 음식물반입금지
자전거 반입금지
세상에 관내 도토리를내주워
관리인이 혼내도 줏는 관람객들


무식해 ;;;이런행동은 하지말아야겠죠


자~~저와함께 동구릉 왕도도 걷고 숲길을 걸어보실래요
동구릉역 하차하면 내린위치에서 조금위로 횡단보도를 건너면 바로 보인다
☆입구들어서면보인다
표예매하긴전

반입금지주의사항
표와 책한권사들고₩500원이다
숲체험도 중요하나 역사 적인공간이라
하나랴도 알게되면 내재산이겠죠
홍살문 귀신과 잡귀를막아준다

왕릉을 만나기전에 홍살문이 방겨주고
조용하고 장엄하고 성스려운 숲길이
나온다 임금님이 거닐은길
설명서
바람에 갈대도 머리식히려 임금님들은 선왕들이 영면해 계시는 조선왕릉
휴가 갔을까요

어마어마하게 넓었어요
그넓고 좋은땅들은 모두 왕족이 다차지했나봐요

혼자생각에 잠겨 봅니다
안내표지판 열심히찍기
지내놓고 나면 모른다
기록해두면 그제사 이해가된다


피톤치드 공기가 넘좋았다
아쉽지만 단풍은 아직 이뿌게들지않았다
왕도 임금님이걸은길~~
세계유산 조선 왕릉은 우리의전통문화를
담은 독특한건축양식과
아름다운 자연공간
여기서도 고궁에서 본잡상이지붕위에 있었다

향실 재실

600년전의 재례가 오늘날까지 내려오는
문화유산
우리의임금님들은 제사를 중요시여겼나보다
왕가에서나 사가에서나
아직도.....
당대최고의왕가무덤
그래도출입금지라서 멀리서
내눈엔 왕릉이 어마어마하게 컸었다
☆능에는 정자각이 있으며
뮨화해설사의 설명을들으면서 동행하면

가까운곳까지 근접해서 들을것같다


☆소요시간은 제기준 1시간30분~두시간정도이면 가능할것 같았어요
나 는 동구릉  가게  되었다 
신들의정원 왕도사랑했네
두발을 딛지않고서는 알아챌수없는   광활한공간 


아홉기의 욍릉을 가진 동구릉 가진 신의 정원
신의 신전 하늘위를 걷듯 푸른숲을   거닐고  
낙엽도 밟아보고 가을소리도 들어보고
왔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고 11월도
행복하세요

자 다음에는 저의 행보는 어디를 향하고 있을까요

귀추가 주목됩니다
푸하하하 ~~~~ㅋㅋㅋㅋ





2019년 11.2.토요일


동구릉을다녀오고나서(본인의카스에 등록한글입니다 )
더욱더 자세한것이 궁금하신분은
직접 관람하셔요


동구릉  관람하기  항상  약속시간보다 일직도착했기에

   집결지 기다릴려다가 무료해서  

30~~40분먼저 도착했기에    ,,ㅋㅋㅋ

자저와함께동구릉  거닐어 보실래요   



버스에  내려서  한달음에  표지판보면서   찾아듭니다  횡단보  도 건너서요 



가을은   참예쁘다 


표를 예매하고    안내소에  표를 내고서  왕이 거닐었던 숲길을  걸어 들어옵니다 

관리사무소  거쳐나오면   화장실이 나오고    평일이라서 관람객이거의 없습니다

서울 근교에

있어도   모두들   역사적인 공간 잘모르나봅니다   

 

제아이들에게도    제남편에게도 동구릉이랴고이야기하니

동구릉이   어디있어   하더군요    하하하   ?구리시  있어 

잘난척하기  ~~~~~~~ㅋㅋㅋㅋㅋ

평상시 보다 일찍퇴근한  남편에게   어디야  전화해서  냉큼  사진

한장 전송하니   내남자  거기 왜갔어   ?유적지   탐사하려  ㅋㅋㅋ

내아들들   엄마 동구릉이  어디에요 ?구리 시  ,,,

   

홍살문     제가호국원에 갈때도 보여 드렸던문 

나쁜귀신과  잡귀를 막아준다는 문  

붉은 문  고궁에도  붉은 문이  많더군요  

홍살문 설명서입니다 




깊어가는  가을 과   함께   하지만 아직은 단풍이 곱게  많이 들지  않았습니다 



가을 의   향연  장관인 억새인가요  

태조이성계가  유난히 억새를 좋아해서  유일하게  건릉에는  봉분에 

억새가  장관이  었습니다    역사 문화관  에서   관람할시에요  

왕의 숲가는길  ~~~~~~~~왕이 이길을 다녔다고    

실감나지않지만  좋은곳이긴    확실한가 봅니다  

옛날  왕들은  좋은 땅   좋은장소는 다차지햇나  봅니다   ^-^









아람드리  소나무  숲이  많았습니다 





바스락  바스락  낙엽  소리가 낮으막하게 들려옵니다 

동구릉은 그냥  평지였습니다  



숲길  간간히   멧돼지도   출현하는가 봅니다 


경릉  

실제로는  능가까이  가서 볼수  없어서   겉모습만 보았습니다 

하지만  능들은  상상도 못할정도로 어마  어마하게  봉분도  넓고  큰데

약간 놀랐습니다   


설명을 위하여  앞에서 설명 한것  경릉  역사문화관에서 사진 찍은 자료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어도    는     태종  세종대왕 조선의  왕들이   거닐은 길이랴고햇다 

신도는   일반인이 걷는길  

하지만  걸어보다  겁없이 아무도 없길래  ㅋㅋㅋㅋㅋ

시건방지냐   ~~~~~~~~~~ㅠㅠㅠㅠ

얼른  내려옵니다  





이곳은 무엇일까요   ?

해설사의 도움을 받으면 구석 구석  설명도 듣고  이해하기가   좋을것 같네요  


























옆으로로도  능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각능에는 정자각이  각각  있나 봅니다 




능둘레에는  석상도  있고요    하지만 누구 누구 능인지는  파악도  못하고 

전서둘려  갈길을 재촉합니다   친구들이 절  찿을 까봐서요  ㅋㅋㅋㅋ









수릉

정자각  



일일히  다못보고 건성으로 보았으나     잘정리된   능들을 보면서  왕족이니  

잘보관되고 관리되겟죠  

일반인들은  벌초 문화가    우리세대만  가능 하겠죠   우리의 자녀들은 벌초라는  개념을 

알까요  저역시도     시가에  벌초하려면  우리가 못가면 어느해에는  지번알려주고   벌초대행 

기간에  의뢰해도   못찾아서  숲이 우거져서     못해서  명절에가서  직접 벌초   

요즘    그것도   모두가  

터덜 터덜     내려오면서  자연을 접하며  자연이 주는 색갈은 너무 아름답죠  



조선   500년의  역사를 생각하면서  



재실   동구릉 재실

조선 최대의 왕릉 집합소에 있는 재실이다
규모가 큰 만큼 다른 왕릉의 재실보다 커 보인다






내려다  오다보니  원점으로   



저는   친구들과의  약속을 지키기위하여 서둘려  내려와버립니다  



동구릉  산책하면서도 보는이에 따라서 감정은 다르겠죠 

단릉 ,쌍릉 합장한릉 삼연릉 또다시  배우게되네요     


사진이  희미해서요 

등구릉미리보기, 위의 9개 능과 정자각을 클릭하시면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동구릉   홈페이지에서  모셔온 사진입니다 


구기자 


저는  겉모습만  건성으로 구경하고   후다닥  원점으로  내려와서

    친구들1명  1명  또  1명  1명을   만나서  또다시   산책햇답니다 

나중에  또다시  자세히  관람해볼것을 다짐하면서요  

※내가 찾아간방법
*경의중앙선 구리역하차3번츨구나오면
비로앞에 마을버스운행
*2.2ㅡ1 6 6ㅡ1 동구릉역하차
길건너맞은편으로 횡단보도 건너서 보여요
도보5분정도 가능
※관람시간
*2.5.9.10월~06:18:00입장마감06:00~17:00

*6.8월~06:00~18:30입장마감06:00~17:00
*11월1월~06:30~17:30입장마감06 :30~16:30

관람소요시간 1시간 30분
휴무:매주월요일

(11~2월)

동구릉문화해설 하루3회
10:00
13:00
15:00
*해설문의031ㅡ550ㅡ2345


당연히 돗자리 음식물반입금지
자전거 반입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