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의 사육제(Le Carnaval des Animaux)
프랑스 작곡가 C.C. 생상스가 소편성(小編成)의 관현악을 위해서 쓴
14곡으로 이루어진 모음곡.
1886년 사육제 마지막 날의 음악회를 위해서 작곡한 것으로,
인간(여기서는 피아니스트)을 포함한 여러 가지 동물이 유머러스하게
또는 풍자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특히 제13곡 <백조(Le Cygne)>는 피아노반주의 첼로독주곡으로 편곡되어
널리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곡이다.
제 4 곡 <거북>과 전체 동물이 모두 나오는 <종곡(終曲)>에서는
J. 오펜바흐의 희가극(喜歌劇) 《천국과 지옥》의 선율을 빌려 쓰는 등
다른 작품을 패러디하여 다채로운 효과를 나타낸다.
제1곡 - 서주와 사자왕의 행진 [Introduction et Marche Royale du Lion]
모든 동물 중에서 왕의 위풍을 보이는 호화스런 행진곡이다.
처음에 2대의 피아노로 시작하여 나팔과 같은 눈부신 음악이 진행된다.
낮은 현악기의 웅대하고 동양적인 멜로디가 나타나며
사자의 위엄을 여기서 음미할 수 있다.
현악의 유니슨으로 사자왕의 행진이 시작된다.
이 주제가 반복되면 저음에서 사자의 포효(울음소리)를 나타내는
반음계의 움직임이 나타나고,사자의 주제는 피아노로 옮겨진다.
마치 어린 사자의 걸음걸이를 묘사하듯이.
피아노2와 현으로 암탉의 테마를 연주한다.
이어서 피아노1이 수탉의 소리를 흉내낸다.
클라리넷으로 암탉의 소리를, 피아노의 높은 음으로 수탉을 암시하는,
말하자면 우리들이 친근감을 가질 수 있는 전원의 풍경을 그렸다.
제3곡 - 당나귀 [Hemiones (Animaux veloces)]
평원에서 뛰노는 당나귀의 모습을 2대의 피아노로 연주된다.
2대의 피아노가 옥타브로 격렬하게 오르내린다.
힘차게 질주하는 야생 당나귀를 묘사한 것이다.
이 곡의 특징은 한번도 쉬지 않고 16분음표만으로 구성되며
리듬이나 다이내미즘도 시종 변하지 않고
독특한 효과를 내고 있다는 점이다.
제4곡 - 거북이 [Tortues]
피아노가 셋잇단음표를 반복하는 사이 현이
느릿느릿한 거북이의 걸음을 나타낸다.
그런데 이 주제는 오펜바흐의 오페라 '천국과 지옥' 중에서
그 유명한 '캉캉' 춤가락을 느리게 연주한 것이다.
느리게 연주되는 2대의 피아노의 바탕음을 토대로
현악기는 낮은음으로 오펜바흐의 유명한 '천국와 지옥'의 멜로디를 연주한다.
제5곡 - 코끼리 [L'Elephant]
코끼리의 기괴한 왈츠이다.
피아노가 왈츠의 리듬을 치기 시작하면
콘트라베이스가 육중한 몸을 움직여 왈츠를 추기 시작한다.
그런데 이 가락은 베를리오즈의 '파우스트의 겁벌'중
'공기 요정의 왈츠' 가락을 이용한 것이다. 그리고,
뒷부분에는 멘델스죤의 '한여름밤의 꿈'에 나타나는 스케르쪼 가락도 보인다
육중한 코끼리에게 경쾌한 왈츠를 추도록 하는 듯.
제6곡 - 캥거루 [Kangourous]
꾸밈음이 붙은 리드미컬한 주제는 긴 발로 뒤뚱거리며 뛰어가는
캥거루의 모습을 잘 묘사하고 있다.
템포나 리듬의 변화도 이 동물의 느낌을 잘 나타내고 있다.
캥거루가 지나치게 길 게 보이며 뒷다리로 뛰는 것 같은 모티브를
2대의 피아노로 묘사했다.
제7곡 - 수족관 [Aquarium]
수족관의 맑은 물속에서 물고기들이 헤엄쳐 다니는 모습을 묘사.
2대의 피아노가 아르페지오로 흔들려 움직이는 물의 상태를 묘사하면
풀루트, 하모니커, 현이 큰 어항 속에서 신나게 헤엄쳐 다니는
물고기들의 모습을 묘사한다
제8곡 - 귀가 긴 등장 인물 [Personnages a longues oreilles]
제9곡 - 숲 속의 뻐꾸기 [Le coucou au fond des bois]
클라리넷으로 뻐꾸기의 우는 소리를,
2대의 피아노의 풍부한 화음으로 조용한 산림의 풍경을 묘사했다.
피아노의 조용한 화음으로 깊은 숲속의 정경을 묘사하고,
클라리넷이 뻐꾸기 소리를 아름답게 들려준다.
제10곡 - 커다란 새장
동물원에 있는 큰 새장에서 여러 종류의 새들이
지저귀면서 음악회를 하고 있다. 동물원의 큼직한 새장 속이다.
새가 나래치는 것을 암시하는 현의 트레몰로 위에
팔팔 날아다니는 작은 새들을 풀루트가, 피아노는 큰 새들을 묘사하고 있다.
제11곡 - 피아니스트 [Pianistes]
여러 가지 동물 중에 사람인 피아니스트를 끼워 넣은 것은 정말로 해학적이다.
무미 건조한 체르니 연습곡만 되풀이하는 무능한 피아니스트를
(당시의 피아노 교사나 비평가들 포함) 풍자한 것이다.
다장조로 시작하여 내림라장조 -라장조-내림마장조-다시 다장조로 돌아와 끝맺는다.
초보자인 피아니스트는 체르니의 연습곡 제1번의 쉬운 곳을 반복하며
오케스트라는 여기서 약간의 전조 화음을 연주한다.
평범한 피아니스트의 무능함을 조소하는 것 같은 기분이다.
제12곡 - 화 석 [Fossiles]
동물원 속에 음악의 화석이 존재한다는 것은 괴상한 일이다.
현의 피치카토 위에 먼저 실로폰으로 생상스 자신의
'죽음의 무도' 중에서 나온 '해골의 선율'이 나타난다.
이것이 피아노로 옮겨지면서 이 주제 사이에 프랑스의 속요
'맛좋은 담배가 있어요', '엄마, 어떻게든 해줘요','달빛에게'의 단편이
클라리넷과 함께 교묘하게 노래하고 있는데,
로시니의 오페라 '세빌리아의 이발사' 중에서
'로지나의 아리아'가 모습을 보인다.
죽음의 무도를 실로폰으로 연주하며 프랑스 민요도 사용되었다.
제13곡 - 백 조 [Le Cygne]
첼로 독주곡으로 너무나 잘 알려진 곡이다.
피아노가 잔잔한 호수를 나타내는 아르페지오를 계속 연주해나가면
그 위에서 미끄러지듯 헤엄치는 우아하고
깨끗한 백조의 모습을 첼로가 노래한다.
첼로 독주곡으로 따로 연주되는 가장 유명한 곡이다.
전곡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곡.
못 위에 유유자적한 백조의 모습이 연상된다.
제14곡 - 종 곡 [Final]
전곡에 걸쳐 유머와 위트와 익살이 깃든 사육제였는데,
이제 그 피날레를 장식하게 된다.
여기서 작곡자는 오펜 바흐의 오페라 '천국과 지옥'의
유명한 피날레 선율을 이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나온 모든 동물들이 늘어선다.
그야말로 유쾌한 사육제의 바보 소동을 암시한다.
도입부(주제) 뒤에 먼저 당나귀가 질주하고, 다시 피날레의 주제가 전개되며
이어서 암탉, 수탉, 코끼리, 캥거루가 어수선하게 등장하여
(악기의 사용법에 주의 깊게 귀를 기울일 것) 축제는 번잡하고 혼란하게 된다.
귀가 긴 동물이 끝부분에서 한 바탕 열변을 토하는 것처럼 얼굴을 내민다.
그러면 곡은 불꽃과 같은 순간의 화려함을 보이며 그친다.